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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소잉카페(EQ시대; 감수성운영)의 2017년 맞이하기.

맑음/이경애 2016. 12. 11. 10:37

IQ intelligence quotient ; 지능지수_지능 검사 결과로 지능의 정도를 총괄하여 나타내는 수치.

MQ moral quotient ; 도덕지수_인간 지켜야 도리 바람직한 행동 규범.

EQ emotional quotient ; 감성지수. 감성지수는 지능지수(IQ)와 대조되는 개념으로 자신의 감정을 적절히 조절, 원만한 인간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마음의 지능지수'를 뜻한다. 이는 미국의 심리학자 다니엘 골만의 저서 《감성지수(emotional intelligence)》에서 유래되었지만 타임즈가 이 책을 특집으로 소개하면서 'EQ'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 기업과 학계에 널리 알려지기 시작했다. 특히, 감성지수는 지능만을 검사하는 지능지수와는 달리 조직에서 상사나 동료, 부하직원들 간에 얼마나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개인이 팀워크에 어느 정도 공헌하는가를 평가하고 있어 기업인들의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실제로 일본IBM은 감성지수를 바탕으로 직속상관뿐 아니라 동료와 부하직원도 평가 작업에 참여하는 방식을 관리직의 인사고과에 도입해 눈길을 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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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Q MQ SQ EQ CQ AQ (각종지수)알아보기

   

IQ

(지능지수)

EQ

(감성지수)

MQ

(도덕지수)

SQ

(사회성지수)

CQ

(창조성지수)

AQ

(유추지수)

  

Intelligence

Quotient

Emotional

Intelligence

Quotient

Moral

Intelligence

Quotient

Social

Intelligence

Quotient

Creative

Intelligence

Quotient

Analogy

Quotient

핵심개념

아는가,모르는가?

어떻게 느끼는가?

얼마나 올바른가?

얼마나 남과 조화될 수 있는가?

얼마나 창조적인가?

유추력이 얼마나 있는가?

이 상 형

머리가 좋은 사람

감성이 뛰어난 사람

도덕심이 투철한 사람

사회성이 원만한사람

아이디어가 풍부한 창조적인사람

발상의 전환을 잘하는 사람

하위재능

이성,지각,

기억력,언어력,논리력

대인관계기술, 자기조절능력, 인내심,용기, 감정이입

친절,양심,

자의식, 도덕

대인관계,

적응력, 실천력

창의력,모험심,순발력, 분석력

유추력,논리력,추리력



1. IQ

IQ는 어떤 문제가 주어졌을 때 이해하고 분석하고 추리해서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는 지적인 능력을 말한다. IQ가 높으면 사물에 대한 이해력 및 추리력 등 사고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인내심, 자기 동기화 등 모든 조건이 똑같은 상황에서 다른 그룹보다 월등하게 성공적인 대처를 할 수 있다. 그러나 IQ의 80%는 이미 유전적인 원인으로 결정되고 나머지 20%도 4~6세 전에 결정되기 때문에 이 시기를 놓치면 나머지 20%도 개발될 가능성은 희박하다.


2. EQ

감정과 느낌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다. IQ가 똑똑한 아이를 상징하는 것과 달리 EQ는 긍정적인 자아개념, 남들과 교감할 수 있는 능력, 대인관계를 원만하게 이끄는 능력을 의미한다. 대개 EQ가 높은 사람은 정감이 있고 믿을 수 있으며 많은 사람과 쉽게 잘 사귀는 편이다. EQ는 0~5세 정도에 거의 형성된다. 따라서 어릴적 주변환경이 어떠냐에 따라 아이의 EQ가 높을 수도, 낮을 수도 있다. 부모가 항상 사랑으로 따뜻하게 보살핀 아이는 커서도 자긍심이 높고 희망적인 아이가 되지만 사랑없이 불안정하게 자란 아이는 자라서도 정서가 불안정해지기 쉽다. 따라서 아이에게 꾸준한 관심과 다양한 자극을 주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아이가 울음이나 미소로 의사표시를 할 때 부모가 항상 긍정적인 자세로 대함으로써 아이는 세상에 대한 신뢰감과 애착을 가지며 EQ가 높은 사람으로 성장하게 된다.


3. MQ

도덕지수는 얼마나 착하고 양심적인가를 측정하는 지수이다. 도덕지수의 향상은 어린아기때 시작되어 초등학교 시절에 거의 완성된다.  MQ의 개발은 실생활에서 사람들과 부딪히며 훈련을 통해서 쌓아야 한다. 학교에서 배우는 규칙의 암기나 학교수업을 통한 추상적인 토론, 집 안에서의 순응교육은 MQ훈련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사회생활에서 부모나 다른 사람의 행동을  모델로 스스로 판단하면서, 올바른 것이 무엇인가를 깨닫는 과정에서 훈련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부모가 말로는 도덕을 강조하지만 아이 앞에서 질서를 어기거나 도덕적으로 어긋난 행동을 한다면 아이의 도덕의식은 상처를 입게 되고, 두 개의 가치관을 가지게 된다.


4. SQ

사회생활 속에서 다른 사람들과 얼마나 잘 어울릴 수 있는지 사회적응력을 나타내는 수치이다. SQ는 알고 느끼는 것을 사회속에서 어떻게 적용하고, 이용하느냐 하는 능력을 말한다. SQ는 선천적인 것보다는 후천적인 요소가 많고 또래 친구와 어울리는 3~4세부터 바탕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사회성이 높은 아이는 적응력이 높으며  SQ가 높은 사람은 자신의 재능을 알맞게 실생활에 투자하고 개발할 수 있다. 한마디로 사회가 요구하는 대인관계와 상황에 대한 올바른 판단과 적응력, 실천력 등을 갖춘 사회적인 인간으로 활동한다.


5. CQ

한마디로 말하자면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능력을 말한다. 이것은 IQ와는 완전히 다른 개념이며, 사물을 이해하고 분석해서 종합하는 능력면에서는 IQ와 같지만 종합할 때 다른 사람들이 보지 못하는 다른 면을 보고 새로운 방향으로 종합 할 수 있는 사람을 말한다. CQ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자유로운 분위기와 함께 실수를 당연하게 생각하고 모험을 즐길 수 있는 생활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한다. 창의력이 억압받지 않도록 자유로운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6. AQ

전혀 연관성이 없어 보이는 여러 가지 사실들에서 어떤 유사성을 찾아내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고 또 다른 가치를 만들어 내는 것이 유추이다. 유추의 능력이 가장 활발하게 성장하는 시기는 2~5세이다. 이시기의 아이는 자기 주장을 강하게 표현하고 모든 것을 실험해 보고 싶어한다. 이때 가만히 아이 행동을 지켜보고 혼자서 해결하도록 유도하며 칭찬을 자주해 준다. 또 아이에게 무언가를 설명 해줄 때는 아이와 친숙한 것을 예를 들어 설명한다. 아이 능력에 따라 가르치고 경험하게 하며 다양한 경험을 쌓게 하고 아이에게 자기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 할 수 있도록 한다. 이렇게 AQ를 키우면 논리력, 사회성, 창의력등이 발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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